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외부자료

베트남 스타트업 관련 기술 및 투자 생태계 동향

by 비나한인 2023. 9. 1.

출처: KOTRA 하노이 무역관

베트남 스타트업 관련 기술 및 투자 생태계 동향

 

2050년 넷제로 달성 관련 디지털 경제 및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 구축 추진
스타트업 투자 자본 15억 달러 넘어서 연이은 유니콘기업 탄생여건 조성

 

베트남의 스타트업 생태계 투자 개요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베트남에서는 2개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해 화제를 모았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 AXS)’를 개발한 스카이마비스(Sky Mavis)와 전자지갑 플랫폼 모모(Momo).

 

지난 2분기 발표된 베트남 “2021 혁신, 기술 투자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 스타트업의 투자 자본은 총 15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2020(45100만 달러) 3, 2019(87400만 달러) 1.5배 수준이다.

 

<스카이마비스, 모모 홈페이지 사진>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또한, 1000만 달러 이상 투자 관련해 2019 79%, 2020 74%였던 거래가 2021년 전체 투자 수익의 82%를 차지하며 사상 최대 규모인 12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 외 소규모 거래에 대한 투자도 전년대비 119% 증가한 256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나타난 자본의 분산은 관련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성장했음을 나타낸다. 특히나 2025년에는 디지털 정부, 결제, 물류 체계 등 모든 디지털화를 포괄하는 디지털 경제가 베트남 GDP 20%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최근 3년간 디지털 기술 관련 스타트업의 탄생 및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2013~2021년 투자 자본, 거래 수>

(단위: US$ 백만, 건)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베트남 국가혁신센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이어 스타트업에 투자한 거래 건수 및 투자한 자본 가치에서 3위를 기록했다.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4개의 유니콘 기업 외에도 수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기업의 숫자도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

 

<2020년 대비 2021년 동남아시아 투자액 변화율, 2020년 대비 2021년 투자 거래 수 변화율>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동남아시아 6개 국가 2017~2021년 스타트업 투자 자본금 점유율>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동남아시아 6개 국가 2017~2021년 스타트업 투자 거래 수 점유율>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자료에 따르면 작년 기준 싱가포르 기반 펀드가 가장 많았고 베트남 펀드와 북미 펀드가 뒤를 이었다.

 

<2017~2021년 베트남 내 스타트업 관련 국가별 투자 펀드 수>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현지 및 외국 펀드사 종류>

[자료: NIC(베트남 국가혁신센터), Do Ventures(벤처 투자펀드 도벤처)]

 

베트남의 기술 유니콘 기업(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

 

우선 베트남 대표 유니콘 기업 VNG 2004년 게임 개발 분야와 관련해 설립됐다. 이후 지난 2014년 세계 스타트업 보고서에서 최초로 가치를 10억 달러로 평가받았다. 그 결과 베트남 최초의 유니콘 기업으로 분류됐다. 또한 2019년 싱가포르 최대 국부 펀드 테마섹(Temasek) VNG 22억 달러로 평가했다. VNG는 현재 4개의 핵심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다. 1) 온라인 게임, 2) 연결 플랫폼, 3) 금융 및 결제, 4) 클라우드 서비스에 해당한다. 또한 이 회사는 온라인 전자상거래몰인 티키(Tiki), 선물공급 플랫폼 갓잇(Got it), 화물운송 분야의 에코트럭(Eco Truck) 등 다수의 기술 관련 스타트업에도 직접 투자하고 있다.

 

두 번째로, 2018년 설립된 스카이마비스(Sky Mavis)는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에 접목하는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의 게임 중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 AXS)”이다. 이는 게임 주체자가 디지털 동물 세계에서 액시스(Axies)라고 불리는 귀여운 생물들과 싸우고 키우고 교환한다. 스카이마비스는 2021년 시리즈B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15200만 달러를 모금했다. 또한 지난 2021 10, 3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됐다. 스카이마비스는 2021년 가장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한 베트남 기업으로 손꼽힌다.

 

<스타트업 투자 단계 분류>

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해당 기업의 성장 정도에 따라

시드 단계시리즈단계시리즈단계시리즈단계” 등으로 구분

[자료: OpenTrade(오픈트레이드)]

 

세 번째로, 베트남 결제 솔루션 관련 회사 VN페이(VNPAY) 2007년에 설립되었다. VN페이는 특히 대도시에서 QR코드 결제 네트워크로 사람들에게 널리 인식돼있다. VN페이는 지난 2020 11, 소프트뱅크 비전펀드(SoftBank Vision Fund-일본, 사우디아라비아 합작 세계 최대 기술펀드)와 국책 투자펀드인 GIC(싱가포르투자청)로부터 거액의 자금조달 라운드를 거친 뒤 '유니콘 기업' 지위를 획득했다. 또한 지난 2021 7 VN페이의 모회사인 VNLife는 현금 없는 결제와 상업 및 서비스를 위한 전용 결제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해 시리즈 B 라운드를 추진해 25000만 달러를 모금했다.

 

네 번째로, 지난 2021년 베트남 유니콘기업 모모(MoMo)는 워드페리(Ward Ferry), 굿워터캐피털(Goodwater Capital), 코라매니지먼트(Kora Management)와 함께 미즈호은행(Mizuho Bank)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약 2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미즈호 은행은 모모의 M-Service 주식 7.5%를 사기 위해 200억 엔(17000만 달러)을 사용했다. 2021 12월 개최된 5차 펀딩 라운드(시리즈E)는 역대 최대 규모로, 모모의 가치는 20억 달러를 넘어섰다. 모모는 신 투자자본을 활용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솔루션을 제공하여 기존 고객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 강화와 시장 확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 기업에 재투자해 금융 생태계 확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제2의 도시, 3의 도시에 대한 서비스도 넓혀 가겠다는 포부를 다짐했다.

 

잠재적 유니콘 기업인 수니콘(Soonicorn) 등장  성장 동력이 큰 스타트업의 탄생

 

우선 베트남 대표 수니콘으로 불리는 곳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키(Tiki)이다. 티키(Tiki) 2010 3월 온라인 영어 서적 판매 사이트로 최초로 설립됐다. 이후 책 외에도 디지털 기기, 액세서리 등 10개 카테고리의 수십만 개의 제품을 제공하는 복합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재탄생했다. 티키는 지난 2020년 유튜브가 발표한 베트남 베스트 브랜드 순위에서 전자상거래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최근 티키는 대표 글로벌 보험사 AIA가 주도하는 시리즈E 자금조달 라운드에서 총 2580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시리즈 E 펀딩 라운드에는 미래에셋(Mirae Asset), 대만 모바일(Taiwan Mobile), 그리고 한국의 STIC 인베스트먼트(STIC Investment)와 같은 세계의 유망한 투자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두 번째로, 베트남 대표 수니콘으로 또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센도테크놀로지(Sendo Technology Joint Stock Company)가 손꼽힌다. 이 기업은 2014년 최초 설립된 이후 2018년 시리즈 B 자금조달 라운드에서 5100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모금했다. 해당 거래에는 SBI,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SoftBank Ventures Korea), 다이와PI파트너스(Daiwa PI Partners), SKS벤처스(SKS Ventures), FPT코퍼레이션(FPT Corporation), 이콘텍스트아시아(eContext Asia), 비넥스트(BeeNext), 비노스(Beenos)  8개 투자사가 참여했다. 또한 2019년에도 센도는 총 6100만 달러의 가치로 시리즈 C 펀딩 라운드를 완료했다. 해당 자금조달 라운드에는 EV Growth(인도네시아) Kasikornbank(태국) 두 신규 투자자가 등장했다. 또한 SBI, 비노스, 소프트뱅크벤처스아시아, 다이와파이파트너스 등 일부 이전 투자자들의 참여도 이어졌다.

 

세 번째로, 2010년 설립된 검색엔진 운영사 콕콕(CocCoc)이다. 콕콕은 2021년 기준 방문별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8%,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3.5%로 베트남 시장 2위에 오르며 이용자 수가 2400만명에 달했다. 콕콕은 2019년 얀덱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뉴스 읽기 기능을 출시하였다. 특히나 베트남어의 자동 입력 보완과 자동 철자 검사, 영어·베트남어 번역, 동영상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기능, 고속 다운로드 등 이용자에게 유용한 툴을 제공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애드블락플러스(Adblock Plus)와 협업하여 고급 광고 필터링 기능을 구현했다. 또한 베트남 현지 비나폰 및 모비폰과 협업하여 친환경 데이터 고속 패키지를 출시했다.

 

베트남 스타트업 연혁 - 1~3세대까지 진화

 

베트남 스타트업 1세대는 신규 사업 분야에 도전한 기업이 등장하는 2000~2006년에 해당된다.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는 잘로샵, 온라인 결제툴을 제공하는 잘로페이 등의 등장이 해당된다. 스타트업 2세대는 2007년에서 2014년에 등장한 기업들로, 기존 경험을 기반으로 온라인 거래 등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한 티키·스카이뮤직 등이 해당된다.

 

<베트남 1세대 스타트업 종류>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 2세대 스타트업 종류>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 3세대 스타트업 종류>

[자료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의 3세대 스타트업은 2015년부터 2022년 오늘날까지 설립되는 기업들에 해당된다. 오늘날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투자자들로부터 활발한 자금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 베트남 대표 스타트업 투자 유치 이력>

기업명 산업 분류 투자자(투자 기업명) 펀딩 단계 투자규모(US$ 백만)
온라인 여행
B2B 이커머스
소매업
Dragoneer Investment Group, General
Atlantic, Paypal Ventures, GIC, EDBI, Softbank Vision Fund
시리즈 B 250
포스기 소프트웨어 솔루션 Kohlberg Kravis Roberts, Jungle Ventures 시리즈 B 45

전자 물류,
음식 배달
이커머스 스타트업
BAce Capital & Sun Hung Kai & Co. Limited 시리즈 C 12
교육 Gaw Capital 시리즈 A 12
부동산 기술 Mekong Capital 사모투자 라운드 10.2
이커머스 AIA Group, UBS, Yuanta Investment, Mirae Asset-Naver Asia Growth Fund, Taiwan Mobile Co Ltd and STIC Investment 시리즈 E 258
교육, 인공지능(AI) 
음성인식기술 사용 영어 학습
Vietnam Investments(VI Group), SIG,
Gradient Ventures, David Evans, Monk&s Hill Ventures, Endeavor Catalyst, MOX, SOSV
시리즈 B 15
모바일 앱 배포 및 
테스트
Panoramic Ventures and Fulcrum Equity
Partners, same loan from Silicon Valley Bank.
벤처 라운드 12
헬스케어 Mekong Capital, VinaCapital Ventures 사모투자 라운드 11
헬스케어 Smilegate Investment, led by B Capital
Group and existing investors Cocoon Capital, Genesia Ventures, Sequoia Capital India Surge program and Nextrans
시리즈B 9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 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의 분야별 혁신 창업 우수기술 및 활용내용

 

1) 핀테크 및 보험 관련 기술

 

- 은행 업무에서 인공지능(AI) 강화: 은행권의 선도적인 인공지능 기술은 챗봇, 자동화 프로세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등에 사용된다. 그 외에도 포트폴리오 분석 및 자산 관리, 위험 관리, 재무 분석, 사기 탐지 및 자금 세탁 방지 등에 활용되고 있다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이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플랫폼의 타인에게 간편하게 송금하거나 돈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참여자들의 작은 개인 기부금을 통해 자본을 모으는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관련 분야는 확장세에 있다.

- 자산관리 앱: 과거에는 개인이 수기로 장부를 기록하고 재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엑셀을 일일히 계산해야 했다. 그러나 금융서비스 관련 핀테크 기술 덕분에 소비자들은 쉽게 수입을 추적하고 지출비용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재무 자문 자동화 및 온라인 주식 거래: 2008년 금융 시장에 등장한 로보어드바이저 플랫폼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투자자 포트폴리오를 자동화하여 관리했다. 이후 로보어드바이저는 자산배분, 주식 선택, 자동 포트폴리오 작성, 포트폴리오 재조정 주식투자 자동 관리 등에 이르렀다. 이후에도 꾸준히 자동화 영역이 확장되어 세금계산서 감면과 세액손실 추징, 은퇴계획 등 은행 업무 전반을 포괄하고 있다.

 

<베트남 핀테크 및 보험 관련 스타트업>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2) 마케팅 기술

 

- 고객과의 챗봇 소통: 2022 Grand View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고객 중 45%는 컨설턴트와의 채팅보다 챗봇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시장은 2030년까지 4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 가격 설정: 과거 고객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 한 이력을 분석하는 머신 러닝을 통해, 적절한 가격 설정이 가능하다전체 마케팅 체인에 활용: 일부 대기업은 브랜드 인지도, 영업, 고객관리, 콘텐츠에 최신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더해 채용과 역량 강화 등 기업 내부 활동까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접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베트남 마케팅 분야 스타트업1>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 마케팅분야 스타트업2>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3) 농수산 식품 기술

 

- IoT센서 등 활용: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농업은 적정량의 비료를 사용해 낭비를 줄인다. 또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 물, 전기 등의 자원활용을 최적화한다. 스마트팜용 IoT 솔루션은 각종 센서(, 습도, 온도, 토양 수분, 작물 건강 등)의 지원을 받아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관개수를 조정하는 등에 활용된다. 덕분에 어디서든 농장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가능하다.

- 로봇 및 자동화: 농업용 로봇은 느리고 반복적이며 지루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규모에 맞는 생산성 향상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농업용 로봇은 수확과 잡초 관리, 가지치기, 파종, 농산물 선별 및 포장 등 생산에서 가공까지 모든 작업에 사용이 가능하다. 이는 농수산식품의 품질을 보장하고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

- 드론 기술 및 작물 모니터링: 드론 기술은 토양 및 지형 분석, 작물 모니터링, 살포, 파종 및 관개수 작업 등에 사용된다

- 머신러닝 등 빅데이터: 정밀한 알고리즘은 농업에 대한 모니터링, 분석 및 의사 결정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머신러닝은 종 관리, 생육 조건 관리, 작물 및 동물 품질 및 수확량 관리와 같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 농수산식품 전자상거래: 베트남에서는 많은 농업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구매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기 시작했다. 특히나 원자재 공급자와 농민, 최종 소비자를 연결하는 농업 플랫폼도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베트남 농수산식품 분야 스타트업1>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베트남 농수산식품 분야 스타트업2>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BambuUP]

 

4) 헬스케어 관련 기술

 

- 개인 건강기록: ZINMED, helloBACSI 등의 스타트업이 해당된다. 해당 기업들은 예방 접종 정보, 혈액형, 병력, 건강검진, 치료결과 등 모든 정보를 관리 및 저장하는 기술을 추진하고 있다.

원격 의료: Finizz, Jio Health 등의 스타트업에 해당된다. 최근 몇 년 동안 헬스케어 산업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의료 정보 시스템 디지털화: Mindfully, AGROUP 등의 스타트업이 해당된다. 베트남에서는 데이터 집계 불가가 의학계 유관 기업들의 대표적인 애로사항으로 나타난다. 관련하여 건강정보 시스템의 디지털화가 추진되고 있다. 현재는 병원에서도 차트에 수기로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종이 없는 병원"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베트남의 의료산업 분야는 첨단기술의 적용 이전에 병원 수 증가 및 의료수준 고도화가 더 급한 것이 현실이다.

 

5) 여행분야 관련 기술: 여행 분야에는 이동수단을 렌트할 수 있는 “MOTO”, “chungxe”, “Zoomcar” 등의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또한 이동수단 관련 “VEXERE”, “SPUREN” 등 편리한 예약을 돕는 스타트업 등이 존재한다.

 

2022년 베트남 스타트업 및 기술투자 낙관 전망

 

베트남의 스타트업 시장은 기술선도적인 아이디어에 비해 열악한 인프라 시설 및 정부 재원 투입의 부족 등으로 난관을 겪어왔다. 특히나 1년에 200건도 되지 않는 숫자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높은 경제성장률 및 투자자 유입을 기반으로,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1) 디지털 전환 관련 외국 벤처캐피탈 투자 증가

베트남 정부는 2021년 결의안 128/NQ-CP를 통해 '제로 코로나(No Covid)' 정책을 '팬데믹 동반 삶 전략'으로 전환했다. 이에 2022 3분기 배트남 경제성장률은 13.67%를 기록하며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국회는 2022~2023년 기간 150억 달러 규모의 사회경제적 회복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22 6~6.5%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경제 회복과 성장의 핵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안정적인 사회, 정치적 환경과 경제 성장은 투자자들을 베트남 스타트업 생태계로 끌어들일 전망이다. 또한 2022 3월 국제 여행이 재개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벤처캐피털의 공격적 투자는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폭넓은 자금 조달처

동남아지역 기반의 벤처캐피탈은 2020 37개 펀드를 출시하여 펀드 수는 총 79개에 도달했고 목표금액은 총 76억 달러이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벤처 캐피털 회사가 아닌 비전통적 투자가(헤지펀드, 연금펀드, 국부펀드, 정부기관,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의 참여가 2021년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1/5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투자자 형태의 유입 증가 및 성장이 기대된다.

 

3) 기술 기업의 경제 회복 주도 관련 기술 스타트업의 성장세

코로나 이후 베트남에도 배달, 온라인 주문 및 결제, 재택근무, 원격의료 등의 서비스가 활성화됐다. 이에 유관 스타트업 분야 및 기술이 적용하여 자리잡으면서 향후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

종류 법령 명칭 (지정일) - 내용
기술이전정책 Law 07/2017/QH14(2017년 6월 19일 지정) - 기술 이전에 관해 기술
Decree No.76/2018/ND-CP(2018년 5월 15일 지정) - 기술 이전 관련 시행령 
중소기업지원정책 Law 04/2017/QH14(2017년 6월 12일 지정) - 중소 기업 지원에 관해 기술
Decree No.38/2018/ND-CP(2018년 3월 11일 지정) - 중소기업, 스타트업 지원 관련 시행령
Resolution No.35/NQ-CP(2019년 6월 4일 지정) - 2020년까지의 지원 정책 결의
Decree No.39/2019/ND-CP(2019년 5월 10일 지정) - 중소기업 개발 펀드 관련 운영 시행령
Decision No.1696/QD-BTP(2019년 7월 25일 지정) - 중소기업 법률지원 행정절차 관련 시행령
Law No.61/2020/QH14(2020년 6월 17일 지정) – 투자에 관한 법
스타트업, 혁신지원정책 Decision No.844/QD-TTg(2016년 5월 18일 지정) - 2025년까지 국가 혁신 창업 프로젝트 승인 관련 시행령
Circular 01/2018/TT-BKHCN(2018년 4월 12일 지정) – 2025년까지의 국가 혁신창업생태계 지원사업 관리 규정(과학기술부 장관)
Circular No.45/2019/TT-BTC(2019년 7월 19일 지정) - 2025년까지의 국가 혁신창업생태계 금융적 지원사업 관리 규정(재무부 장관)
Decision No.188/QD-TTg(2021년 2월 9일 지정) - 2025년까지의 국가 혁신창업생태계 지원방안 수정 및 보안(국무총리)
Decision No.1269/QD-TTg(2019년 10월 2일 지정) - 국가혁신센터 수립 관련 결정 
Decree No.94/2020/ND-CP(2020년 8월 24일 지정) - 국가혁신센터 우대체계 정책 시행령
Decision 939/QD-TTg(2017년 6월 30일 지정) - 여성 창업지원 관련 결정
Decision 1665/QD-TTg(2017년 10월 30일 지정) - 2025년까지의 학생 창업지원 관련 결정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지원센터]

 

 베트남의 법 체계


1. 헌법(Constitution)
2. 법률, 의결(Law, Resolution)  국회
3. 시행규칙(Circular)  국회상무위원회
4. 영(Orders) - 국가주석
5. 부령(Decree)  정부 / 총리령  국무총리 / 통지, 지침 - 최고인민법원 판사회의 의결
6. 의결, 결정 등(Decision)  지방, , 마을 등(District, towns, provincial cities)  사, (Communes, wards) 등의 인민위원회

 

또한 정부에서도 창업 관련 기관을 개설해 청년들의 스타트업 시작을 장려하고 있다. 

 

<베트남의 스타트업 지원 정부기관>

정부기관 로고 명칭 및 역할
ㅇ NATEC
- 국가 기술 창업 사업화 진흥원(National Agency for Technology Entrepreneurship and Commercialization Development)
- 과학기술부 산하의 기관으로 혁신창업 생태계 지원, 과학기술 시장 개척, 과학기술기업 육성 및 육성 등의 기능을 수행
ㅇ NATIF
- 국가 기술혁신기금(National Technology Innovation Fund)
- 과학기술부 산하의 금융 기관으로 연구개발, 혁신, 기술 이전 보조금과 특혜 대출을 제공
ㅇ NSSC
- 국가 창업 지원센터(National Startup Support Center)
- 2025년까지 국가혁신 창업 생태계 지원사업으로, 국가혁신 창업의 날, TECHFEST(베트남의 연중 최대 스타트업 관련 혁신 창업 축제) 등 과제를 수립·시행
- 국내외 네트워크를 연계하여 창업 발전을 지원하는 기관
NIC
- 국가 혁신 센터(National Innovation Center)
- 국무총리가 설립한 기획투자부(Ministry of Planning and Investment) 산하기관으로 스타트업과 혁신생태계를 지원

[자료: 베트남 국가 창업 지원센터]

 

<베트남 창업, 혁신 관련 플랫폼 및 행사 정보>

행사 로고 행사 명칭 추진 내용
TECHFEST VIETNAM - 테크페스트는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한 국가 플랫폼
- 기술 이니셔티브 촉진, 경제사회에서 혁신 창업의 솔루션제품, 서비스의 역할 강화
- 리소스 통합, 베트남 혁신창업을 위한 전문가, 지식인, 국내 기업가해외 베트남인, 투자펀드, 투자자 등의 자원 유치
- 혁신 장려, 개방적인 혁신 마인드 형성, 사회에서 제기되는 문제 및 과제 해결,기업 요구사항 취합 등
VIETNAM VENTURE SUMMIT - 기술 이전, 개발 및 상용화 가능하도록 혁신 생태계 공유 추진
- 스타트업을 자금 프로그램과 연결
- 인큐베이팅 행사 및 판촉
STARTUP FESTIVAL - 창업 교육, 조기 교육으로 대학생 및 청년 창업 양성
STARTUP WHEEL VIETNAM
VIETNAM STARTUP DAY
- 창업 프로젝트에 대한 자본 지원
- 창업가, 청년 등을 위한 지식 교육 실시
- 젊은 창업가 양성 추구
VIETNAM INNOVATION SUMMIT - 업계 전문가, 소셜 인플루언서, 공급업체 등과 네트워킹 행사
- 혁신적인 제품 등 공개, 전시

[자료: 국가 창업 지원센터, 하노이무역관 종합]

 

시사점

 

베트남의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는 초기 단계이지만 지난 1년간 대내외적 투자 추세가 급증 하고 있다. 특히나 디지털 정부,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 등 베트남의 2022년 표어와 같은 디지털 전환의 3대 축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에 해당한다. 그러나 미미한 인프라 및 최신화되지 못한 기술 보호 제도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베트남의 기술 혁신 및 관련 창업 현장은 코로나19 관련 정체기를 겪었다. 하지만 최근 1년간 혁신적 아이디어와 급증하는 창업으로 글로벌 투자 기업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및 혁신을 추구하는 베트남 스타트업계에서 투자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동작성: Truong Thi My Duyen

자료: 베트남 국가 혁신 센터, 베트남 국가 창업 지원센터, 베트남 투자청, 오픈 트레이드, Viet Nam News, TECHINASIS 등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