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투자진출

베트남 제품의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 진입에 물류 인프라가 과제

by 비나한인 2024. 9. 20.
베트남 오픈마켓

vietnam e-commerce

베트남 제품의 글로벌 전자상거래(e-commerce) 진입은 여전히 ​​어렵다.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으로 국제시장 진출은 이전보다 쉽게 ​​보이지만 베트남 기업과 판매자에게는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

특히 베트남의 물류 인프라와 원활한 결제 시스템의 부족이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 국내 판매자가 해외 플랫폼에서 판매에 도전할 때 물류는 큰 장애물이 된다. 호치민시에 거주하는 한 사업거는 2011년 Amazon에서 판매를 시작했을 때 미국 시장 진출에 있어서 운송과 배송 시스템의 이해가 성공의 열쇠임을 통감했다고 한다.

특히 전자 상거래에서는 경량의 소형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송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주요 물류 업체인 UPS나 FedEx, DHL은 최저 중량을 0.5kg으로 설정하고 있어 경량인 상품의 배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베트남 우편은 비용면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완전히 디지털화되지 않아 배달이 분실되거나 실패할 위험이 높다..

게다가 중국 판매자가 3일~7일 만에 배송을 완료하는 가운데 베트남에서 배송할 경우 14일~21일이 걸리기 때문에 경쟁력이 크게 떨어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많은 국내 공급업체가 자사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지만,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 채널을 구축하는 능력을 방해하는 상당한 물류적 장벽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베트남의 물류적 제약은 거의 변하지 않아 베트남 기업이 최소한의 지원으로 국제적으로 상품을 수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이 베트남 제품의 국제 시장에 대한 접근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수출업체는 독자적인 물류 채널을 확립하거나 기존 물류 네트워크의 개선을 기다릴 수밖에 없으며, 현시점에서의 진전은 제한적이다.

한편 수출의 주력산업인 섬유업계도 같은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베트남 섬유협회 Truong Van Cam 부회장에 따르면 섬유업계는 수출 의존도가 높고 특히 해외 브랜드용 OEM 생산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다.

국제시장에서 베트남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직접판매가 열쇠가 되지만 물류와 유통시스템 구축이 여전히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향후 베트남 기업이 국제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물류 인프라 개선과 효율적인 판매 채널 확립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베트남 제품의 존재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베트남 온라인 전자상거래

두 가지 유형의 전자상거래

베트남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환경을 논의하면서, Amazon Global Selling Vietnam의 책임자인 Gijae Seong 씨는 베트남 판매자를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분했다.

첫 번째 그룹은 오픈마켓 등 디지털 시장에 익숙하고 필요한 디지털 도구를 갖춘 온라인 판매 업자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만 장기적 비전과 제품 혁신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 그룹은 강력한 브랜드와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두 번째 그룹에는 생산 능력은 뛰어나지만 디지털 브랜딩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브랜드 소유자와 전통 제조업체가 포함된다.

그들의 경험은 주로 기존 방식을 사용하여 국내 시장에서 얻은 것들이다.

이들에게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Online marketplace) 등의 온라인 오픈마켓에 진출하려면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베트남 오픈마켓

베트남 제품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이 상당히 많다.

국제적으로 성공하고 싶은 지역이나 기업은 물류 문제부터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 수립까지 복잡한 상황을 헤쳐나가야 한다.

베트남이 글로벌 무역 네트워크에 더욱 긴밀하게 통합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현지 공급업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물류 인프라 개선과 기업의 디지털 기술 육성에 대한 협력을 통해 베트남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더욱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댓글